오늘 : 1,292  
어제 : 3,736  
전체 : 21,609,832   

  •  

    재능마켓&장터 쭘&툰 뿜&핫 수다방 고마워요 돈내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1. 1.
      0
    2. 2.
      0
    3. 3.
      0
    4. 4.
      0
    5. 5.
      0
    6. 6.
      0
    7. 7.
      0
    8. 8.
      0
    9. 9.
      0
    10. 10.
      0

    제가 과연 돈내나 어플 쓰는게 유의미한가 싶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마록이되지말자 작성일18-04-03 19:08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본문

    편의점 알바생이고 작년 7월 말부터 재직하고 있습니다.

     

    돈내나 어플을 알기 전부터 한글 문서로 근무 날짜, 시간, 급여 실수령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목적은 급여를 정확하게 주나 안주나 확인하기 위함이지만 혹시나 임금 체불 고소 한다면 필요하지 않을까해서 계속 기록하고 있습니다.

     

    작년 시급은 6500원(근로계약서에 명시 돼있고 4대 보험료 납부 안하기로 돼있는 것도요.)이고 올해 시급은 7550원(근로계약서 미작성이고 카톡 대화로 통보 받았습니다. 1월 급여도 4대 보험료 안빠졌고요.)인데 2월 급여부터 갑자기 점주가 상의 없이 8.8%정도 4대 보험료 명목으로 삭감했습니다. 정작 4대 보험 사이트에서 아무런 납부 내역이 안뜨고 전화 문의 해보니 4대 보험 가입 안돼있다하고 아직까지 현재진행형입니다. 

     

    그래서 점주랑 카톡 대화할 때랑 교대할 때 많은 대화를 했습니다. 일자리안정자금 신청해서 주는게 어떻냐 식사 제공 포기할테니 원래대로 주는게 어떻냐 편의점 경력자고 장기 근무 했고 다른 알바들보다 열의를 갖고 센스있게 일처리 하는데 대우 해주는게 어떻냐는 식으로 얘기 했지만 점주는 반박 하지도 않고 동문서답 하는 식으로 일축했습니다.

     

    그래서 나무위키 사이트에서 임금 체불에 관한 글을 읽고 있었는데 돈내나 어플을 이용하면 체불 임금을 받을 수 있다해서 다운 받아봤고 네이버스 사이트도 자연스럽게 알게됐습니다. 이 때 마음이 너무 조급하다보니 당장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갈피를 못잡아서 수다방에 많은 질문을 했습니다. 의도치 않게 돈내나 어플과 전혀 관련 없는 질문도 했고요. 그러다보니 법률상담보고서 신청 권유를 받아서, 이메일로 법무법인 쪽에 많은 자료를 보냈고 66000원으로 신청해서 보고서를 받아봤습니다. 

     

    그 결과 요약하자면 제가 편의점에서 한 부정 행위들로 인해 임금 체불 고소시 점주측에서 증거 자료를 제시 해서 역고소 한다면 벌금형의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고 체불 임금보다 높을 수 있으니 법적 분쟁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나왔습니다. 명확히 문제 될만한건 4~5만 포인트정도 포인트 부정 정립 행위, 고객이 현금 지불한거 가로채서(ATM기 현금 인출은 좀 번거로워서..) 제 카드나 휴대폰으로 소액 결제를 한 행위라 볼 수 있습니다. 편의점 봉투 몇 장 사적으로 쓰거나 폐기 음식 가져가거나 먹은걸 점주한테 허락 받은거 입증 못하면 절도죄로 역고소 당할 수 있다고 하고요. 물론 제가 법적으로 중대한 잘못을 한거 잘 알지만 점주 잘못에 비하면 새 발의 피 아닐까요....? 최저 시급, 주휴 수당을 받았다면 절대 그러지 않았을겁니다.

     

    결국 제가 현재 일하는 곳을 계속 다니면서 돈내나 어플 이용 하는게 과연 유의미한가 싶네요. 물론 이번 법률 상담을 계기로 현재 일하는 곳을 관두고 다른 곳에서 일하게 된다면 부정 행위를 일체 하지 말고 점주, 사장과의 음성 대화 자료를 잘 채증하면서 돈내나 어플 이용하는 것이 최선이라 깨달았습니다만

    갚아야 할 대출금이 있어서 바로 관두면 당장 곤란한 상황이고 다른 알바 구하는데 몇 일 걸릴 수 있어서 아직 결정을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질문은 제목 한 문장이지만 답정너를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쩌면 저의 사례가 돈내나 어플을 이용하는 분, 이용할 분들에게 참고가 되지 않을까해서 적어보기도했습니다.



    추천 1

    댓글목록

    헬로비너스님의 댓글

    헬로비너스 작성일

    돈내나를 공격용으로만 쓰시려 하나요? 전 임금이나 수당을 더 받아내려고 쓰는 것도 있지만 사장님이 나중에 받을 돈 안주거나 깎으려고 하거나 내가 회사를 위해 희생한 것 잘 모르실 때 내년 연봉협상 때 자료로 제출하려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돈내나는 노동자가 일방적으로 입력하는 시스템이 아니므로 사장님도 나름 인정하실 것 같아서요.

    마록이되지말자님의 댓글

    마록이되지말자 댓글의 댓글 작성일

    점주가 제가 점포를 위해 희생한 것 잘 몰라서 협상을 위해 사실들을 얘기 했는데 경청을 안했잖아요? 마치 돈내나 어플 자료를 안보여줬으니 제가 인정 못 받았다는 식으로 얘기 하시는데 점주가 제 말을 경청부터 안했는데 잘도 인정 해주겠네요?

    그리고 헬로비너스님이 수다방 공지 사항을 올린걸 봐선 일반 회원이 아닌 직원이신 것 같은데 제가 어플을 악용한다는 식으로 몰면서 오히려 점주를 동정 하는 것 같아서 너무 실망인데요? 그게 이용자한테 할 소리입니까?

    헬로비너스님의 댓글

    헬로비너스 댓글의 댓글 작성일

    저 직원아닌데요? 그리고 님이 생각하는 그런 식으로 생각해서 답변드린 것도 아니구요. 마록님도 다른 분들이 봐서 도움이 될만한 자료나 정보를 올리시면 올리신 글이 공지지정으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전 그냥 제가 쓰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 제 생각을 말씀드린 것 뿐이고 받아들이고 마시고는 마록님 마음이죠.

    마록이되지말자님의 댓글

    마록이되지말자 댓글의 댓글 작성일

    직원으로 오인한 점 죄송하고 제가 어플을 오용하고 있다고 말씀 하는줄 알아서 발끈 했었습니다.

    헬로비너스님의 댓글

    헬로비너스 댓글의 댓글 작성일

    에구 전혀 그런 뜻이 아녔어요. 돈내나는 법적절차를 준비하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근로시간의 입증을 위해 쓸 수도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어요.

    쿠크리님의 댓글

    쿠크리 작성일

    돈내나로 주휴수당 받아낸 경험자로서 조언드릴 수 있을까 싶어서 살펴보았는데..글도 길고, 어렵네요 ㅠ ㅠ..

    마록이되지말자님의 댓글

    마록이되지말자 댓글의 댓글 작성일

    돈내나 어플 관련 질문겸 다른 이용자들이 저처럼 중대한 실수를 하지 않길 바라는 의도로 쓰다보니 말이 많아졌네요ㅎㅎ

    토탈이클립스님의 댓글

    토탈이클립스 작성일

    재능마켓에 "체불임금 발생하고 나서야 돈내나를 알게 되신 분들을 위해!!" 서비스가 생겼네요.

    저도 돈내나를 늦게 알게 되어서 임금청구 못할 줄 알았는데..이 서비스 구매(11000원)하고 법무법인에 연락해보니 해결책을 제시해주시더군요. 담당 변호사가 네이버스에 연락해서 증거 이러이러해서 우리가 처리해 볼 자신 있으니 신청 받아주라고 의견제시해주는 서비스 같습니다. 돈내나로 수집한 증거가 터무니 없이 적은데 신청했더니 사건진행 판정이 떴어요!

    엄청 불쌍한 목소리로 통화해야 될 듯요. 제가 원래 목소리에 힘이 없는데 너무 절박해서 살려달라고 했더니 한숨쉬면서 노력해보시겠다고 했어요. 그리고 3일 뒤에 신청하니 하루 뒤에 접수완료 판정 뜸.ㅎㅎㅎ

    마록이되지말자님의 댓글

    마록이되지말자 댓글의 댓글 작성일

    법률검토보고서 받은 적 있고 자잘한 질문도 해본 끝에 내린 결론은 저의 경우 승산이 매우 낮다는거죠.

    당 법무법인에서 검토하여 승산이 낮다고 판단되면 네이버스(주)에 사건진행을 요청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써져 있는걸 봐선 저는 해당하지 못하네요ㅠ

    네이버스 법무팀님의 댓글

    네이버스 법무팀 작성일

    글을 읽어보니 마록님의 안타까운 마음이 느껴져서 저희도 마음이 아프네요.

    법무법인에서 법리검토를 이미 받으셨다면 해당 문제에 대해 저희가 더 조언드릴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마록님께, 또 다른 분들(특히 사회경험이 적으신 젊은 이용자분)께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상대와 지속적인 관계를 맺게 될 때,
    상대가 나에게 부당한 대우를 하게 되면 자연스레 '복수심'이라는게 생깁니다. 이는 자연스런 본능입니다.

    맞으면 때리고 싶고 돈떼먹히면 나도 역시 골탕먹이고 싶지요.

    그런데 법률적인 분쟁해결의 단계로 가게 되면
    상대방도 내게 가졌던 불만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 할 것입니다.
    인간이 천상의 신들보다 더 뛰어나고 잘하는게 있다면 바로 이런 자기합리화입니다.

    그러다보니 나는 분명히 억울하고 분한데 실제 법의 도움을 요청해보면 더 억울한 판단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날씨 따뜻해지고 고등법원 앞에 가보시면 일년 365일 재판에 불만품고 1인 시위 하시는 분들을 적어도 한 분은 꼭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분쟁을 법률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마음을 먹으셨다면
    상대가 잘못된 행동을 하더라도 증거를 수집하고 법의 수단에 호소해서 반격할 생각을 해야지
    사적으로 보복할 생각을 하시면 나중에 법에 호소하기도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미법에서는 이를 Clean Hand 원칙이라고 합니다.
    법에 호소하는 이들은 자신의 손부터 깨끗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돈내나를 사용하실 때도 절대 부정사용이나 근로시간 과다측정을 하시면 안됩니다.
    그런 정황이 보이게 되면 일차적으로 네이버스에서 사건진행판단을 하지 않을 수 있고
    진정과 소송에서 불리한 판단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법률적 구제절차라는게 결국 서로 자기 입장에서 다른 이야기하다가
    주요쟁점에서 거짓말하는거 들통나는 사람이 지게되는 게임입니다.

    내가 사소한 부분을 좀 실수했으니 그 부분 빼고 계산해주세요...
    이런 주장이 잘 안먹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름 부지런히 사용하면서 수당금고에 차곡차곡 수당쌓이는 맛으로 근무시간 버텼는데
    이정도는 괜찮겠지..하고 퇴근하면서 휴대폰 두고가고 근무하지 않으면서 직장근처에서 돈내나 켜두면
    결국 분석엔진에 의해 전체적인 증거가 부정합판정을 받게되고
    그러면 오랫동안 공들여 모아둔 증거들을 쓰시지 못하게 됩니다.

    연예인 이태곤은 술집에서 코뼈가 부러지는 폭행을 당하면서도
    주인이 경찰을 불렀다는 얘기를 듣고 조금도 반격하지 않고 맞아주었다고 합니다.

    어리석어서 맞아 준게 아니라 현명해서 맞아준 것이겠지요.
    Clean Hand 원칙을 꼭 기억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마록이되지말자님의 댓글

    마록이되지말자 댓글의 댓글 작성일

    비록 돈내나 어플이 있다는 걸 좀 늦게 알았고 법적으로 얻어야 할 것을 못 얻고 있는 상황이지만 네이버스 사이트에서 귀중한 지식을 많이 알 수 있는 것만으로도 적지 않은 수확이라고 생각합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늦지 않은 것이고 다시는 중대한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게 돼서 좋고요.

    아직 돈내나 어플 사용법을 잘 숙지한 상태는 아니지만 시행착오를 겪다보면 연습이 되지 않을 까 싶어요. 이왕 하는거 지금 일하는 곳 당장 관두지 않고 계속 다니면서 어플 사용 연습이나 해볼려고요.

    아드리안님의 댓글

    아드리안 댓글의 댓글 작성일

    뭔가 소년만화의 주인공 같으십니닷!! 화이팅!!

    이실로테님의 댓글

    이실로테 댓글의 댓글 작성일

    뭔가 성장하시는 모습이 느껴지네요. 응원합니다~ㅎㅎ